반응형

네이트에서 MAC 주소를 가져가겠다는 얘기가 있다가 사라졌습니다. (관련글) 하지만 찝찝함이 계속 남아 있어 난감하더군요. 그래서 이번 기회에 MAC 주소를 바꾸기로 했습니다.

  여러 방법이 있지만, 전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사용하였습니다. 은근히 이 프로그램에 많은 기능이 있다는 것, 그리고 여러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프로그램 설치가 싫으시다면 참조에 있는 링크를 참조하세요.^^

 

c001

  먼저 시작 –> 실행 –> cmd를 쳐서 콘솔 창을 띄운 후 ipconfig /all 이라는 명령어를 쳐서 확인한 내용입니다. 로컬 영역 연결 adapter의 Physical Address, 즉 MAC 주소가 위와 같습니다. 중간에 하나 지운 것을 양해해주세요.^^;;

  그럼 이제 저 주소를 바꾸도록 하겠습니다.

 

c002

  Technitium이라는 곳에서 MAC Address Changer 라는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http://www.technitium.com/tmac/index.html

  위의 주소로 찾아가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c003

c004

c005

c006

c007

  다운로드 받은 압축 파일에 실행 파일이 하나 있습니다. 이를 실행시켜 인스톨합니다.

 

c008

  그리고 처음 실행하면 위와 같은 메시지가 뜹니다. cpf라는 확장자를 읽으면 자동으로 자신의 프로그램이 실행되도록 하겠느냐는 질문입니다. 예를 들어 hwp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아래 한글이 실행되는 것과 같은 일을 cpf 파일에도 자신이 하고 싶다는 뜻입니다. 전 그럴 필요가 없어서 '아니오'를 클릭하였습니다.

 

c009

  실행하면 위와 같은 로고가 뜨는군요. Made in India라...

 

c010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MAC 주소를 바꾸겠습니다. 위에 여러 것이 나오는데 대체로 유선랜의 경우 '로컬 영역 연결'이라는 이름으로 되어있습니다. 정 어려우면 옆에 Speed를 봐도 알 수 있네요.^^ 바꿀 것을 선택한 후 밑에 Change MAC을 클릭합니다.

c011

  그럼 위와 같이 나옵니다. 이 때 'Random MAC Address'를 클릭하면 왼쪽에 빈칸이 채워집니다. 그 밑에 목록이 나오는데 적혀진 MAC 주소가 어느 회사 것이냐를 알려주는 것입니다.

 

  여기서 MAC 상식 하나~

  MAC 주소란 네트워크 어댑터(NIC) 하나마다 할당되는 고유 주소입니다. 하지만 제 기억으로는 반드시 고유(자신과 같은 것은 이 세상에 없다! 를 보장)일 필요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이는 12-34-56-78-9A-BC 방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때 앞의 여섯 자, 여기서는 12-34-56,은 해당 네트워크 어댑터를 만든 회사의 고유 번호입니다. 제 것은 00-00-F0인데 이는 SAMSUNG ELECTRONICS CO. LTD. 것이라고 하네요.^^

  번외(그리고 풍문) 이야기이지만, MAC 주소가 반드시 고유일 필요가 없기에 어떤 회사에서는 네트워크 카드를 대량생산하여 MAC 주소가 부족해지자 중복으로 찍어냈다더군요. 그런데 재수 없게 그 중복으로 구입한 것이 충돌을 일으키는 경우가 발생해서 난감해진 경우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여하튼 이렇게 MAC 주소를 적은 후 Automatically Restart Network Connection To Apply Changes를 반드시 체크를 해제하세요. 이것이 되면 편하기는 합니다만, 이 프로그램이 인도에서 만들었기 때문인지 한국어를 잘 인식 못해 에러가 발생합니다. 이는 Windows XP에서 확인한 사항입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Change Now! 버튼을 클릭하세요.^^

c012

  그럼 정말로 바꿀 것이냐 물어봅니다. 예를 눌러주세요.

c013

  그리고 최종적으로 잘 바뀌었다는 얘기를 합니다.

 

  하지만 아직 완성되지 않았습니다. 시스템을 변경하면 컴퓨터를 재부팅하죠? 마찬가지로 네트워크 카드도 재부팅을 해야 합니다. 물론 컴퓨터 전체를 재부팅해도 되지만, 그것보다는 바꾼 부분만 재부팅 하는 것이 좋잖아요~

  시작 –> 제어판 –> 네트워크 연결 –> 로컬 영역 연결을 클릭합니다.

c014

  그럼 위와 같은 창이 뜨는데 이 때 '사용 안함'을 클릭합니다.

  주의!! 이렇게 하면 네트워크 연결이 끊어져 인터넷을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이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받는 것을 종료하고 메신저 등도 끈 후 실행해주세요.

c015

  그럼 이처럼 회색으로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다시 더블클릭을 하여 네트워크를 깨웁니다.

c016

  그럼 이처럼 파랗게 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c017

  다시 시작 –> 실행 –> cmd 후 ipconfig /all 을 입력하여 확인하였습니다. 이제 로컬 영역 연결의 Physical Address가 프로그램 상에서 바꾼 것이 나왔습니다.^^

 

  네이트 덕분에 MAC 주소 변경하는 법도 적게 되네요. 좋은 건지 나쁜 건지 모르겠습니다. 여하튼 MAC 주소 수집에 찝찝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아.. 주의사항 하나 있습니다. 가끔 네트워크 환경 중 MAC 주소를 인증하여 할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넷스팟에서 MAC 인증이 있습니다. (관련글) 이런 경우 네트워크 연결이 거부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공유기에서도 기능 중 MAC 주소를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MAC 주소가 해당 컴퓨터 네트워크 카드의 고유 번호니까요. 네트워크 연결에 인증된 사람만이 사용하도록 하고 싶다면, 아이디/비밀번호 방식도 있지만 그 사람이 쓰는 단말기(컴퓨터, 휴대폰 등)의 네트워크 카드 MAC 주소를 기억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변경하면 바깥에서는 네트워크 카드가 바뀌었다고 생각할 수 있으니 네트워크 연결을 거부당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점 확인해보시고 변경하세요. 만약 변경 후 잘 안되면 다시 원래 상태로 돌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조



출처 : http://nosyu.pe.kr/2399

반응형

'UTIL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vmplayer 3.1.1 개인용  (1) 2010.12.10
VMWARE 속도 튜닝 하기  (1) 2010.12.07
VMWARE 게임가드 회피...  (1) 2010.12.03
VMWARE 7.1.2 32 and 64 bit ~  (0) 2010.12.02
JEUS 5 Encoding / characterset  (0) 2010.11.2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