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미지의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을 구분해서 조정하는 'Shadow/Highlight' 기능은 CS(8.0) 버전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입니다. 앞에서 이 기능에 대해 소개해 드렸지만(이미지 보정 – Shadow/Highlight, 이미지 보정 – Adjustment Layer 활용'), 7.x 이전 버전을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Color Range' 기능을 이용하여 이미지의 원하는 부분을 선택하고, 조정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앞의 강좌에서 7.x 이전 버전 사용으로 불편을 겪으신 분들은 이 예제를 활용하면 되리라 생각합니다.


'Color Range' 기능은 언뜻 보기에는 'Magic Wand Tool'에서 'Contiguous'옵션을 해제하고 선택하는 것과 비슷해 보이지만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전에도 말씀드린 적이 있지만 선택에도 단계(Levels)가 존재합니다. 역시 8bit(256) 단계가 존재하며 이 단계에 따라 선택영역에 적용되는 효과가 달라지게 됩니다. 쉬운 예로 선택 옵션에 존재하는 'Feather'값을 주었을 때 선택영역의 가장자리를 생각하면 되리라 생각됩니다. 선택영역에 'Feather' 옵션을 적용한 후 색을 넣어주는 등의 효과를 부여하면 그 가장자리에는 점차 약하게 효과가 들어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Mask'(Channel, Layer Mask, Quick Mask Mode )를 이용한 선택에도 Levels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Color Range' 기능은 이 외에도 색상별로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미지에 따라서는 보다 효과적인 선택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정밀한 선택은 어렵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Step 1. File > Open 명령으로 수정을 원하는 이미지를 열고, Select > Color Range 명령을 실행한다.


 

 

 

 

 

 

Step 2. Color Range 창에서 Select 옵션을 클릭하여 하위 메뉴를 연 다음 'Shadows'를 선택하고, 'OK' 버튼을 눌러 적용한다.

 

 

 

 

 

Step 3. 아래 그림처럼 이미지의 어두운 부분만 선택되었음을 확인한다.

 

 

 

 

 

Step 4. Image > Adjustments > Curves 명령을 실행하고 적당하게 조절한다.(Curves 뿐 아니라, Levels, Brightness/Contrast 도구를 이용해도 관계 없습니다. 자신의 입맛에 맞는 도구를 사용하면 됩니다.)


 

 

 

 

http://cafe.naver.com/pstutorial 

 
 
반응형

+ Recent posts